도출된 정보 요구 사항을 다른 영역(기능, 프로세스, 조직 등)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정보 요구 사항의 도출이 완전하게 효과적으로 이루어졌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향후 안정적이고 확장 가능한 데이터 모델 설계가 가능하다.
주체별 분류
요구 사항 분석가 수행
- 정보 요구 사항을 수집하고 분석한 주 담당자를 기준으로 검토 기준 항목을 마련하고 상관분석을 수행하는 방법을 말한다.
- 정보 요구 사항을 도출한 분석가에 의해 수행되므로 자체 분석에 의한 객관성 저하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 정보 요구 사항의 도출 절차 및 관련 업무 팀과의 의사소통이 원활하므로 상관분석에 추가 인력의 투입 없이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 요구 사항 분석가의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므로 상관분석을 통한 정확한 업무의 분석 가능성이 높다.
품질보증 팀 수행
- 프로젝트 팀 내의 통합 검토 팀이나 품질보증 팀의 협조를 얻어 도출된 정보 요구 사항의 상관분석을 수행한다.
- 요구 사항 분석가보다는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낮으나 상관분석 작업의 수행을 통한 업무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전체적인 인터페이스의 검증에 용이하다.
- 낮은 업무의 이해도로 인해 일부 사안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통해 단점을 지적하여 수정하기 어렵다.
외부 감리 수행
- 외부 감리 인력을 이용한 정보 요구 사항 상관분석을 수행한다.
- 업무 파악의 한계가 있으나 제 3자의 시각으로 검토할 수 있다.
- 프로젝트 내부 인력이 효과적으로 지원하지 않을 경우 상황에 맞지 않는 분석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 상관분석의 객관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정보 요구/애플리케이션 상관분석
- 정보 요구 사항을 바탕으로 도출된 정보 항목을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에서 정의된 프로세스 모델과 비교하여 상호 간의 일관성을 확보하고 품질 수준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누락 혹은 중복된 정보 요구 사항을 점검한다.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해 매트릭스 분석을 진행한다.
- 정보 요구/애플리케이션 상관분석을 위해 정보 요구 사항을 바탕으로 도출된 정보 항목들과 애플리케이션 영역에서 도출한 기본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매트릭스를 작성한다.
- 매트릭스 분석은 기본 프로세스와 정보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기본 프로세스의 액션(C, R, U, D)을 빠짐없이 정의한다.
- 각 셀에서 복수의 액션이 발생할 경우에는 C > D > U > R의 우선순위에 따라 하나만을 기록한다.
- 모든 정보 항목이 모든 기본 프로세스에서 사용되었는지 혹은 모든 정보 항목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 정보 요구/애플리케이션 상관분석 매트릭스는 두 가지 객체 중에서 한 가지가 누락되거나 잘못 정의된 경우에는 분석이 가능하지만 정보 항목과 기본 프로세스가 모두 누락된 경우에는 분석이 불가능하다.
- 따라서 매트릭스가 작성되기 전에 이러한 경우가 있는지를 사전에 확인해야 하며, 매트릭스를 분석하는 경우에도 이러한 사례가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정보 요구/업무 기능 상관분석
- 정보 요구 사항을 바탕으로 도출된 정보 항목을 비즈니스 아키텍처에서 도출된 업무 기능과 비교하여 상호 간의 일관성을 확보하고 품질 수준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누락 및 중복된 정보 요구 사항을 점검할 수 있다.
- 가치 사슬 분석 등의 기법을 통해 도출된 최하위 수준의 전사 업무 기능을 도출하고 이렇게 도출된 업무 기능을 매트릭스의 열에 배치한다.
- 정보 요구 사항에 따라 도출된 정보 항목을 매트릭스의 행에 배치한다.
- 업무 기능과 정보 항목 간의 상호작용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정보 항목의 생성, 수정, 삭제를 'C'로 표시한다(Create 또는 Change).
- 값의 변경 없이 정보 항목을 검색만 하는 경우에는 'U'로 표시한다(Use).
- 아무 관련이 없는 것은 빈칸으로 남겨둔다.
정보 요구/조직 기능 상관분석
- 정보 요구 사항을 바탕으로 도출된 정보 항목을 비즈니스 아키텍처에서 도출된 조직 단위와의 매트릭스 분석을 통해 정보 항목의 생성 주체 및 활용 부서의 매핑이 가능하다. 이를 기반으로 향후 정보 항목에 대한 오너십을 할당하여 관리함으로써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 조직 단위명은 기업의 조직도에 나타난 순서로 입력한다. 만일 기업이 둘 이상의 소재지에서 운영된다면 조직 단위를 분할하고 소재지 타입에 따라 클러스터링한다.
- 정보 요구 사항에 따라 도출된 정보 항목을 매트릭스의 행에 배치한다.
- 조직과 정보 항목 간의 상호작용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정보 항목의 생성, 수정, 삭제를 'C'로 표시한다(Create 또는 Change).
- 값의 변경 없이 정보 항목을 검색만 하는 경우에는 'U'로 표시한다(Use).
- 아무 관련이 없는 것은 빈칸으로 남겨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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